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Exception] throw 와 throw(ex) 의 차이점...

개발을 진행하다 보면 Exception 정보의 중요성을 무시하는.. 아니 관심이 없는 개발자들을 많이 본다. Exception 정보야 말로 문제 해결의 근본적인 요소인데 말이다.

그리고 많이 헷갈리는 것 중에 하나가 바로 throw 와 throw(ex) 의 차이점이다.


[ throw vs throw(ex) ]


그냥 보기에는 이 둘에는 차이점이 전혀 없어 보인다. 그러나 명확한 차이점이 존재한다.



try {
... 
} catch (Exception ex) {
    throw;
}

위의 코드는 catch로 Exception을 잡고 그냥 다시 throw 를 하는 것이고


try {
... 
} catch (Exception ex) {
    throw(ex);
}

위의 코드는 catch로 Exception을 잡고 그 Exception을 throw 하는 것이다.

위의 두 가지 모두 Exception을 catch 했고, 이를 다시 throw 하는 것에서는 같다. 그리고 같은 Exception Message를 제공한다는 점에서는 다른 점이 없다.

그럼 차이점은 무엇일까???

굉장히 중요한 차이점이 있다. throw 는 현재 Context 상에서 발생한 Exception 정보를 온전하게 가지고 있다. 그러나 throw(ex) 는 처리 시점에 Exception을 Wrapping 하면서 기존의 Stacktrace 를 초기화하게 된다. 따라서 throw(ex)는 예외의 근본적인 정보를 소실할 수 있다는 점이다.

아래의 코드를 기준으로 점검을 해 보도록 하자.

using System;
namespace ThrowTest {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try {
DevideByZero(10);
} catch (Exception exception) {
                throw;
}
}

public  static void DevideByZero(int i) {
int j = 0;
int k = i/j;
            Console.WriteLine(k);
}
}
}

위의 코드는 Divide by zero Exception을 throw 한 것이다. 실행을 해 보면 다음과 같은 오류 출력을 볼 수 있다.

throw vs throws(ex) diffrence

이제 위의 코드에서 throw 를 throw(exception) 으로 바꾸면 아래와 같이 오류 출력이 변경된다.

throw vs throw(ex)

최종 오류 메시지와 throw(exception) 처리할 시점의 Stacktrace 정보만 남고, 더 이상의 정보는 제거되어 볼 수 없다.

따라서 오류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처리 후에 Custom Exception으로 변경하지 않는다면 당연히 throw 를 사용하는 것이 더 정확한 정보가 유지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