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에 알고 지내시던 분의 질문을 받았다. Windows Forms 개발을 하는데, 주기적 (대략 1분)으로 데이터 요청을 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기 위해서 Timer 를 사용하는데, 어떤 기능을 처리해야 하기 때문에 Sleep 을 같이 사용했다고 한다. 여기서 발생하는 문제는 Sleep 5초를 주었더니, Timer 까지 5초 동안 멈춘다는 것이다. Timer 라는 것은 기본적으로 시간의 흐름을 측정하는 기능이기 때문에 Sleep 을 했다고 해서 Timer 가 멈추는 일은 생겨서는 안된다. 그러나 실제 샘플을 만들어 보면 ... Timer 가 Sleep 만큼 동작이 멈추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Windows Forms 는 UI Thread 를 사용하는 것으로 최적화 되어 있으며 여기서 Timer 를 쓰면 UI Thread 에 최적화된 System.Windows.Forms.Timer 가 사용된다. 여기서 문제의 발생이 시작되는 것이다. Sleep 을 사용하게 되면 UI Thread 가 Sleep 이 걸리기 때문에 여기에 속한 Timer 까지도 멈추는 것이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System.Threading.Timer 를 사용해야 한다. 이 Timer 는 별도의 Thread 에서 동작하기 때문에 Sleep 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 언뜻 보면 쉬운 해결 방법인 것 같지만 Thread 가 분리되었기 때문에 Timer 가 돌아가는 Thread 에서 UI Thread 의 메서드나 컨트롤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명령을 사용해야 하는 문제가 존재한다. 자~ 그럼 여기서 Timer 에 대해서 다시 한번 정리해 보도록 하자. .NET 에서 제공하는 Timer 들 .NET 에서는 기본적으로 3가지 Timer를 제공하고 있다. (MSDN) System.Windows.Forms.Timer - 사용자가 지정한 간격마다 이벤트를 발생시키며 Windows Forms 응용 프로그램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최적화 되어 있다. System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답글삭제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
삭제오늘도 좋은 하루 되세요.
저도 실무자인데 OData 를 parameter상에서 보기만 했을 뿐 "저게 뭘까" 하고는 한참이 지나서야 찾아보게 되었네요 덕분에 잘 배우고 갑니다
답글삭제좋은 포스팅 잘보고갑니다~
상용 컴포넌트 사용하다 보게되어 찾다보니 여기까지 왔네요~ 너무 쉬운 설명으로 대략적으로나마 감이 오는 것 같습니다.
답글삭제감사합니다!
좋은글 너무 잘 보고 갑니다 ! 감사합니다.
답글삭제좋은글 잘 보고 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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