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VSIX] Visual Studio 확장에 대해서... #1 프로젝트 생성

만들려고 하는 나만의 프레임워크를 운영하기 위한 필수적인 지식이기 때문에 아주 기초적인 부분부터 하나씩 정리를 하고 구체화시키기 위한 진입점으로 삼기로 한다.

이번에 정리할 내용은 다음과 같은 상황들을 다루게 된다.

  • Visual Studio Extension 프로젝트 생성
  • 템플릿 추가와 템플릿을 사용하기 위한 Wizard 구성
  • Visual Studio 확장을 위한 Event 와 Command 연결
  • 사용자 정의 편집기 추가

Visual Studio Extension Solution 만들기

우선 Visual Studio 를 확장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Visual Studio SDK 가 필요하므로 여기서 다운로드하여 설치를 하도록 한다. (참고로 자신의 Visual Studio 버전에 맞게 설치하면 된다)

Create Package Solution

Visual Studio를 실행하고 "새 프로젝트" 를 선택하고 아래의 그림과 같이 "Visual Studio Package" 프로젝트를 선택하도록 한다.


프로젝트의 이름과 경로는 자신에 맞도록 설정을 한다. VSIX 프로젝트 형식이 있지만 여러 가지를 통합해서 처리하는데는 Package를 사용하는 것이 더 효율적(?)인 것 같아서 Package를 생성하도록 한다.

"확인" 버튼을 누르면 다음과 같이 순차적으로 패키지 구성 마법사가 나타난다.


"Next" 버튼을 누르면 다음과 같이 언어 선택 부분이 나타난다.


C# 언어를 선택하고 서명 키는 새로 생성하는 것으로 선택한 후에 "Next" 버튼을 누르면 Package 정보를 설정하는 부분이 나타난다.


패키지 정보를 입력하고 "Next" 버튼을 누르면 패키지 옵션을 설정하는 부분이 나타난다. 이 부분은 하나씩 추가할 것이기 때문에 모두 선택하지 않는 상태로 놔두도록 한다.



 "Next" 버튼을 누르면 테스트 프로젝트 추가를 설정하는 부분이 나타난다.


테스트 프로젝트는 별도로 생성할 것이므로 이 부분도 모두 선택하지 않은 상태로 놔두록 한다. "Finish" 버튼을 누르면 마법사가 종료되고 프로젝트가 생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우선 위와 같이 기본 프로젝트가 생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추가 설정할 수 있는 부분은 다음 과정에서 좀 더 구체적으로 처리해 보도록 한다.

Test Solution 만들기

패키지 프로젝트를 실행하면 Experimental Environment 에서 Visual Studio 가 실행된다. 따라서 퍀키지의 기능을 테스트하기 위해서는 새롭게 열린 Visual Studio에서 사용할 테스트용 프로젝트가 필요하다.

Create Test Solution

간단하게 패키지를 만들었던 경로와 동일한 수준의 경로에 간단한 Console 프로젝트를 생성하도록 한다. 이 부분은 너무 간단하므로 별도의 설명은 생략한다.


Package Solution Debugging

테스트 솔루션이 만들어졌으면 다시 앞에서 만들었던 패키지 솔루션을 열도록 한다. 그리고 실행 경로를 아래와 같이 Test 솔루션이 올라올 수 있도록 설정하도록 한다.


위의 그림의 설정과 같이 다음을 조정하도록 한다.

  • 시작 외부 프로그램 - devenv.exe 가 설정되어 있다. 아니라면 경로를 맞추도록 한다.
  • 명령줄 인수 - 기본적으로 "/rootsuffix Exp" 로 되어 있다. 테스트 솔루션이 자동으로 올라올 수 있도록 테스트 솔루션 이름을 앞에 설정하도록 한다.
  • 작업 디렉터리 - 위의 인수에 솔루션 파일 명만을 지정하였기 때문에 테스트 솔루션 파일이 존재하는 경로로 설정하도록 한다.
이제 테스트를 위해서 F5 또는 Ctrl + F5를 누르면 새로운 Visual Studio 가 실행이 되면서 테스트 솔루션이 올라오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그리고 새롭게 생성된 Visual Studio 에서 "도구" -> "확장 및 업데이트" 를 열어보면 패키지가 등록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