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 게시글에서 생성한 패키지를 활용하기 위한 첫 번째 기능으로 INI 파일을 추가할 수 있는 Item Template Project를 추가해 보도록 한다.
Item Template 활용
Create Item Template Project
패키지 솔루션을 선택하고 “새 프로젝트 추가” 를 통해서 아래의 그림과 같이 C# Item Template Project를 추가하도록 한다.
프로젝트 이름은 "INIParserTemplate" 이라고 지정하고 "확인" 버튼을 누르면 패키지 솔루션에 "C# Item Template" 처리용 프로젝트가 생긴 것을 확인할 수 있다.
Add Template file and class
생성된 INIParserTemplate 프로젝트를 선택하고 "새 항목 추가" 를 통해서 "iniTemplate.tini" 라는 이름으로 텍스트 파일을 생성한다.
그리고 추가된 템플릿용 파일의 내용은 아래와 같이 설정하도록 한다.
[INISetup]
Locale=ko-KR
이제 템플릿 파일을 처리하기 위해서 기본으로 생성되어 있던 "Class1.cs" 파일을 "iniTemplate.cs" 라는 이름으로 변경하고 클래스 파일의 속성을 아래의 그림과 같은지 확인하도록 한다.
이제 추가한 파일들이 동작할 수 있으려면 *.vstemplate 파일을 통해서 항목 추가 작업에서 사용할 템플릿을 연결해 주어야 한다. 아래의 그림과 같이 해당 파일을 수정해 주도록 한다.
위의 설정 내용의 기능은 다음과 같이 이해하면 된다.
- ReplaceParameters - 템플릿 파일 내에서 사용할 수 있는 템플릿 처리 파라미터를 사용한다는 의미로 Item Template이 처리될 때 Visual Studio로 부터 템플릿 파일에 보내지는 키/값 쌍의 사전 개체를 통해서 값을 설정한다는 의미다.
- TargetFileName - 원본 (이 경우는 iniTemplate.tini 파일)을 읽어서 템플릿 처리를 수행한 결과를 저장할 대상 파일 명을 나타낸다. $fileinputname$ 은 "새 항목 추가" 다이얼로그에서 지정한 이름을 ReplaceParameters로 전달된 값으로 치환하다는 의미다. 위의 두 번째에 보면 "\"를 이용해서 경로와 같이 지정한 부분을 확인할 수 있는데, 이렇게 처리하면 *.tini 파일의 서브 파일로 생성되는 파일을 의미한다.
- ItemType - 옵션으로 지정할 수 있는 설정으로 "Content"로 설정하면 컴파일도 포함리소스도 아닌 일반 파일로 추가되는 것을 의미한다. 생략하면 해당 파일의 확장자를 기준으로 자동으로 설정이 처리된다.
- InnerText -
... 사이에 설정되는 파일은 원본 템플릿 파일로 생성할 파일의 원본 구실을 하게 된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vstemplate 파일의 ... 사이의 내용을 만들어질 파일을 식별할 수 있는 이름으로 변경한다. 여기서는 Class.cs 를 "INITemplate.tini" 라고 사용하도록 한다. 확장자가 tini 인 것은 보통 템플릿이라는 것을 식별하기 위한 용도로 큰 의미는 없다.
이제 Item Template 으로 사용할 구조는 만들었으므로 실제 코드로 사용할 INITemplate.cs 파일의 내부를 구성하여야 한다. 기존에 있던 내용을 모두 지우고 아래의 코드로 교체하도록 한다. 이 코드의 내용은 생성된 ini 파일을 처리하는 (Load/Save 등) 코드가 생성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using System;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System.Globalization;
using System.IO;
$if$ ($targetframeworkversion$ >= 3.5)using System.Linq;
$endif$
namespace $rootnamespace$ {
public class $safeitemrootname$ {
#region Fields
private readonly Dictionary<string, Dictionary<string, string>> content;
#endregion
#region Constructors
public $safeitemrootname$(string path, CultureInfo culture) {
this.IniPath = path;
this.Culture = culture;
this.content = new Dictionary<string, Dictionary<string, string>>(StringComparer.OrdinalIgnoreCase);
if (!File.Exists(path)) this.Save();
this.Load();
}
#endregion
#region Properties
public string IniPath { get; private set; }
public CultureInfo Culture { get; private set; }
#endregion
#region Methods
public void Load() {
string section = null;
this.content.Clear();
foreach(var line in File.ReadAllLines(this.IniPath)) {
var prepared = line.Trim();
if (line.StartsWith("[") && line.EndsWith("]")) {
section = prepared.Substring(1, prepared.Length - 2);
this.content.Add(section, new Dictionary<string, string>(StringComparer.InvariantCultureIgnoreCase));
} else if (!line.StartsWith("#") && !string.IsNullOrWhiteSpace(line) && section != null) {
var expl = line.IndexOf('=');
if (expl > 0)
this.content[section][line.Substring(0, expl)] = line.Substring(expl + 1);
}
}
}
public void Save() {
var text = string.Empty;
text += this.WriteLine("[INISetup]");
text += this.WriteLine("Culture=" + this.Culture.Name);
foreach(var category in this.content) {
var cat = category;
if (cat.Key != "INISetup") {
text += this.WriteLine("[" + cat.Key + "]");
foreach(var val in cat.Value) {
text += this.WriteLine(val.Key + "=" + val.Value);
}
}
}
File.WriteAllText(this.IniPath, text);
}
public string GetValue(string id, string section) {
if (!this.content.ContainsKey(section)) return null;
if (!this.content[section].ContainsKey(id)) return null;
return this.content[section][id];
}
public string WriteLine(string line) {
return line + "\r\n";
}
#endregion
}
}
Include the Template Project to the Package Project
패키지가 배포(설치)될 때 위에서 구성한 템플릿 프로젝트가 포함될 수 있도록 아래의 그림과 같이 패키지 프로젝트의 "참조" 에 "INIParserTemplate" 프로젝트를 추가하도록 한다.
패키지가 배포(설치)될 때 위에서 구성한 템플릿 프로젝트가 포함될 수 있도록 아래의 그림과 같이 패키지 프로젝트의 "참조" 에 "INIParserTemplate" 프로젝트를 추가하도록 한다.
그리고 참조된 프로젝트의 어셈블리의 속성을 다음과 같이 설정하도록 한다.
위의 참조 설정은 다음과 같은 의미를 가지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위의 참조 설정은 다음과 같은 의미를 가지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 Output Groups Include in VSIX - "TemplateProjectOutputGroup;" 이라고 설정하는 것은 지정된 그룹 이름으로 항목이 위치한다는 의미를 가지며 패키지 프로젝트의 배포 설정에 사용된다.(*.vsixmanifest 파일 연계)
- Reference Output Assembly - "false" 로 설정하는 것은 템플릿이 Zip 파일로 생성이 될 때 참조되는 어셈블리들이 같이 포함되어야 하는지 여부를 의미하는 것이다.
- Template Type - "Item" 은 Item Template 으로 생성되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 VSIX Sub Path - "ItemTemplates\FDTWorks" 설정은 Visual Studio 의 마법사에 표시될 경로를 의미하는 것이다.
이제 패키지 프로젝트의 배포 관련 설정을 아래와 같이 수정하도록 한다.
F5 또는 Ctrl + F5 를 눌러서 실행을 해 보면 새로운 Visual Studio 가 실행이 되고, 열려진 테스트 프로젝트에서 "새 항목 추가"를 선택하면 아래의 그림과 같이 패키지를 통해서 배포된 Item Template 가 보여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위의 그림에서 왼쪽에 보여지는 것은 위에서 INIParserTemplate 참조 어셈블리의 설정에서 VSIX Sub Path 로 지정한 정보를 기준으로 표시된 것이고, 그 아래에 "CSharp" 으로 보여지는 것은 언어 선택에 따라서 자동으로 분류된 것이다.
"추가 버튼" 을 눌러서 추가를 하면 대상 프로젝트에 아래의 그림과 같이 INI 파일과 이 파일을 처리하기 위한 클래스가 연계되서 생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위의 그림에서 보는 것과 같이 INI 파일 밑으로 클래스가 생기는 설정은 위에서 설정했던 *.vstemplate 파일의 ProjectItem 요소에서 "TargetFileName" 설정에 의한 것이다.
*** 물론 위의 처리 부분은 Visual Studio에서 제공하는 T4 를 이용하면 더 쉽게 처리가 가능하지만, 지금은 패키지를 통해서 원하는 처리를 하는 것이 주 목적이므로 설정을 어떻게 하면 되는지를 검증하기 위한 것으로 진행을 하였다.
위의 그림에서 왼쪽에 보여지는 것은 위에서 INIParserTemplate 참조 어셈블리의 설정에서 VSIX Sub Path 로 지정한 정보를 기준으로 표시된 것이고, 그 아래에 "CSharp" 으로 보여지는 것은 언어 선택에 따라서 자동으로 분류된 것이다.
"추가 버튼" 을 눌러서 추가를 하면 대상 프로젝트에 아래의 그림과 같이 INI 파일과 이 파일을 처리하기 위한 클래스가 연계되서 생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위의 그림에서 보는 것과 같이 INI 파일 밑으로 클래스가 생기는 설정은 위에서 설정했던 *.vstemplate 파일의 ProjectItem 요소에서 "TargetFileName" 설정에 의한 것이다.
*** 물론 위의 처리 부분은 Visual Studio에서 제공하는 T4 를 이용하면 더 쉽게 처리가 가능하지만, 지금은 패키지를 통해서 원하는 처리를 하는 것이 주 목적이므로 설정을 어떻게 하면 되는지를 검증하기 위한 것으로 진행을 하였다.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