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 JAVA ] Eclipse 와 Tomcat 연동 Port 사용중이라는 오류 (특정상황 피해가기)

웹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할 때 Eclipse 에서 Servers 로 Tomcat을 등록해서 Web Application을 구동시키는 것이 일반적인 방법이다.

그러나 어떤 경우에는 지정한 포트가 이미 사용중이라는 오류를 만나게 될 수 있다. 이 상황을 구글에서 찾아보면 대부분의 해결 방법이 아래와 같이 제시된다.

"사용중인 포트를 확인해서 사용 중인 다른 어플리케이션을 죽여라" 또는 "다른 포트로 변경해서 사용하라"

C:\> netstat -ano | find "8080"
C:\> taskkill /f /pid:...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맞는 말이다. 그러나 제목에 언급한 것과 같이 "특정상황" 이 발생한 상황에서는 이런 해법은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

여기서 말하는 특정 상황이라는 것은 Eclipse에서 Server 탭의 "Start" 버튼을 눌러서 실행을 하게 되면 다른 어플리케이션에서 사용하지 않는 포트임에도 불구하고 이미 사용중인 포트라는 오류가 발생한다는 것이다. 포트를 바꾸면 바꾼 포트가 사용중이라는 오류가 발생하게 된다.

위의 상황을 유추하면 Eclipse 가 Tomcat 구동 명령을 전달할 때 뭔가 문제가 있을 것 같다는 생각으로 해결법을 찾기 시작했지만 구글 검색을 통해서도 별다른 해결 방법을 찾지 못하고 있었다. 이런 상황에서는 대략 아래와 같은 특징들이 발생한다.
  • 포트를 바꿔도 바뀐 포트로 사용중이라는 오류가 발생한다.
  • Debug 모드로 실행하면 제대로 실행되는 경우가 있다. (그러나 Start 로 실행하면 오류가 발생한다)
  • 처음 시스템을 부팅하고 JDK를 재 설치를 한 후에 Eclipse를 실행하면 제대로 실행된다. 단, 재 부팅하고 나면 다시 오류가 발생한다. (이 상황은 이해가 되지 않는다 ㅠㅠ)
더 많은 상황들이 존재하지만 딱히 연관되어 있다고 볼 수는 없기 때문에 생략하도록 한다. 위의 특징들 때문에 더 많이 혼란을 겪은 것 같다.

구글 검색을 포기하고 나름대로 상황을 정리해서 추적을 해 보니 몇 가지 특징을 찾을 수 있었다.
  • Server time out 을 45초가 아니라 1000초와 같이 길게 해 놓고 오류 상관없이 실행을 해 놓은 후에 Command 창에서 해당 포트를 검색해 보면 "SYN_SENT" 상태가 보인다.
  • 이 때 Destination Address 는 127.0.0.1:8080 이라고 표시된다.
  • 서버를 종료하고 Debug 모드에서 똑같이 포트 검색 작업을 하면 (서버 실행이 성공되면)  여러 주소들이 나오고 "SYN_SENT"는 존재하지 않는다.
  • Eclipse의 Console 창에 보이는 오류 메시지의 Stack을 보면 Tomcat 관련 라이브러리들이 실행 중에 발생한 오류이므로 Eclipse와는 상관이 없다.
  • Debug 모드에서 실행이 되는 것으로 봐서는 Tomcat 자체도 문제가 없다. 
상기와 같은 특징으로 봐서 다음과 같은 해법을 찾을 수 있다.

localhost 를 대상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Loopback 호출이 존재한다. 그런데 IPv4 와 IPv6 의 호출 주소가 다르다. (127.0.0.1 과 0:0:0:0:0:0:0:0, ::1) 그리고 SYN_SENT 라는 것은 대상 서버에 접속 요청을 한 상태로 응답을 받지 못한 대기상태라고 봐야 한다.

따라서 이를 종합해 보면 Lookback 호출로 서버에 접속을 하고 Tomcat이 구동되어야 하는데 실제로는 Loopback 호출이 종료되지 않은 상태에서 Tomcat이 구동을 시작해서 포트가 중복되는 것이라고 보인다는 것이다. 즉, 상황적으로 시스템에서 IPv6 가 죽어있는데 Tomcat 호출 시에 사용하는 Loopback 이 IPv6를 사용하면 응답 대기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

Tomcat 구동에 대해서 IPv6 Disable 로 검색을 해 보면 JVM Option에 IPv4만을 강제시키는 옵션이 존재한다.

-Djava.net.preferIPv4Stack=true

이 옵션은 Tomcat 이 실행될 때 IPv4 Stack 만을 사용하도록 강제하는 것이다. 이 옵션을 Server 의 "Open launch configuration" 을 통해서 "Arguments" 탭에서 "VM Arguments" 를 설정하고 실행하면 언제 무슨일이 있었냐는 듯이 실행이 된다. -_-;;

아직 왜 시스템에서 IPv6 Loopback 이 죽었는지 (IPHelper 서비스는 구동 중) 원인을 모르고, JDK를 재 설치하면 재 부팅까지는 제대로 동작하는 미스테리에 대한 이해를 하지는 못한 상태지만 구글을 통해서도 명확한 답변을 찾을 수 없었고, 매번 JDK를 설치할 수도 없고, 시스템을 재 설치하기도 만만치 않아서 답답했는데....

정답이라고 할 수는 없지만 오류를 피해(?)갈 수 있는 방법을 찾아서 그나마 정신적으로 다행이라고 해야할 듯....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