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진행하고 있는 Docker 관련한 프로젝트에서 여러 가지 오픈 소스들을 검토하고 적용하면서 새로운 플랫폼으로서의 활용도를 검증하고 있다. 그런데 많은 오픈 소스들이 Go, Ruby, Python, Scala 와 같은 내게는 이질적인 언어들을 사용하고 있는 관계로 이번에 Python에 도전해 보도록 한다. ㅠㅠ 우선 첫 걸음으로 Hello World!를 출력해 보도록 하자.
Python 설치
Python (이하 파이썬)의 안정화 버전은 파이썬2 기준으로 2.7.9와 파이썬3 기준으로 3.4.2가 발표된 상태이며, 파이썬3와 파이썬2가 서로 호환성이 높지 않기 때문에 별도로 버전이 진행되고 있으므로 필요한 버전으로 설치를 하면 된다.
파이썬의 설치 파일은 python.org/download에서 msi를 받아서 설치하면 된다. 설치할 때 기본적으로 환경설정 (PATH 설정)이 꺼져있으므로 이를 활성화해 주거나 아니면 설치 후에 수동으로 설정해야 한다. 설치에서 환경 설정은 기본적인 설치 경로만 처리해 주므로 수동으로 설정이 필요하다. 따라서 여기서는 기본 설치 후에 환경 변수를 설정하는 것으로 한다.
설치 후에 환경 설정 (PATH) 해 주어야 하는 기본 경로는 아래와 같다.
- C:\Python34 <- 인스톨러 옵션을 활성화하면 설정되는 기본 폴더
- C:\Python34\Scripts <- 추가 설정 (향후 사용 편의를 위해)
- C:\Python34\Tools\Scritps <- 추가 설정 (향후 사용 편의를 위해)
위와 같은 설정이 모두 완료되면 실행 파일에 대한 링크를 설정해 준다. 여러 버전을 관리할 수 있도록 3.x 버전부터는 각 실행파일에는 버전이 붙기 때문에 나중에 사용할 때 번거롭다. 만일 단일 버전만 사용한다면 굳이 아래와 같이 링크를 설정할 필요는 없다.
C:\> mklink python34.exe python.exe
C:\> mklink pythonw34.exe pythonw.exe
여러 버전을 동시에 사용할 때는 우선시 되는 경로가 PATH 상에 먼저 정의가 되어야 하며 링크를 잘 사용해서 버전 구분을 주어야 하며 스크립트 파일 생성시에 Shebang 값에 버전 정보를 넣어서 필요한 파일이 제대로 사용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동일한 파일이 지정된 경우는 무조건 PATH 상의 처음에 지정된 경로의 파일이 사용된다.
Eclipse 설치
Eclipse (이하 이클립스)는 현재 Luna SR1a (4.4.1)이 발표된 상태로 eclipse.org/download에서 받아서 압축해제를 한 후에 사용하면 된다. 당연히 JDK는 설치되어 있는 것으로 가정한다.
PyDev 설치
PyDev (이하 파이데브)는 파이썬 개발을 위한 이클립스 플러그인으로 이클립스에 설치하면 된다. 이클립스에서 Help > Eclipse Marketplace
메뉴를 클릭한다.
위의 그림에서 find
부분에 pydev
라고 입력하고 검색하면 아래의 그림과 같이 설치 대상이 보이므로 install
버튼을 눌러서 설치하면 된다.
설치 과정에서 물어보는 부분들은 별로 어려운 것이 없으므로 대상 선택과 기본 설정들을 이용해서 설치하면 된다. 설치 후에는 다시 실행된 이클립스에서 환경을 설정해 주어야 한다. Windows > Preference
메뉴를 선택해서 아래와 같이 설정해 주면 된다.
PyDev > Interpreters > Python Interpreter
를 선택하고 오른쪽의 화면에서 Quick Auto-Config
버튼을 누르면 원래 설치했던 파이썬의 환경으로 설정이 된다. (단, 위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파이썬 환경 설정 처리가 되어 있어야 한다)
Hello World
이클립스에서 프로젝트를 생성한다. File > New > Others
를 선택한 창에서 검색어로 py
를 입력하면 아래의 그림과 같이 관렫된 프로젝트 정보가 나타난다.
PyDev Project
를 선택하면 아래와 같이 프로젝트 정보를 설정하는 화면이 나타난다. 프로젝트 명과 파이썬이 어러 가지 버전이 설치되어 있다면 Grammar Version
과 Interpreter
를 사용할 버전에 맞추면 된다. 여기서는 단일 버전이므로 그대로 사용하도록 한다.
Finish 버튼을 누르면 파이썬 프로젝트가 생성이 된다. 이제 파이썬 모듈을 추가해야 하므로 프로젝트를 선택하고 마우스 오른쪽 메뉴를 통해서 모듈을 추가하도록 한다.
패키지명은 알아서 주면 된다. 여기서는 자바 패키지 구성할 때와 같이 msfl.study.python
으로 구성하고 모듈 이름은 프로젝트와 동일하게 HelloWorld
라고 지정했다.
모듈이 생성될 때 PyDev에서 지원하는 템플릿 선택 창이 뜨게 된다. 원하는 템플릿을 선택하면 된다. 여기서는 별다른 템플릿이 필요없기 때문에 <empty>
템플릿을 선택해서 아래의 그림과 같이 코드를 작성했다.
코드가 작성된 후에 실행은 이클립스틔 Run 아이콘을 클릭하거나 Ctrl + F11 키를 눌러서 실행할 수 있다. 실행될 때 파이썬 런타임을 사용할지 유닛 테스트를 사용할지에 대한 다이얼로그가 뜨는데 런타임을 선택하면 된다. 최종 결과는 아래의 그림과 같이 출력 창에 수행된 프로세스 ID 와 함께 출력 결과가 표시된다.
Written by Morris (MSFL)
감사합니다. 책보고하다가 답답해서 인터넷찿아서 드디어 했네요.ㅠㅠ
답글삭제감사해요
도움이 되셨다니 다행입니다.
삭제책을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지만, 어쩌면 인터넷 상에 올려진 경험의 결과물들이 유용한 경우가 더 많습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