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 MySQL ] Windows 8.1 환경에서 Workbench 실행할 때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

  윈도우 8.1 을 설치하고 설치 버전이 아닌 포터블 버전의 MySQL Workbench 를 실행하면 (x64, x86 모두)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가 존재한다. .NET 환경의 개발자라면 이런 상황은 발생하지 않을 수 있지만 Java 개발 환경이라면 이 오류가 발생할 수 있다.

  오류 원인은 MySQL Workbench의 기본 환경 요소 때문에 발생하는데 별다른 설명이 없이 그냥 오류나면서 끝나 버린다. -_-;;; Workbench 실행에 필요한 기본 요소는 다음과 같다. (이 부분은 MySql Workbench 다운로드 사이트 Prerequisites 에 설명되어 있다)

  • Microsoft .NET Framework 4 Client Profile - 이 부분은 Windows 8.1 설치 시에 기본으로 설치되므로 직접적인 원인은 아니다.
  • Visual C++ Redistributable for Visual Studio 2013 - .NET 개발 환경이라면 Visual Studio를 설치했으므로 문제가 되지 않지만 Java 개발 환경이라면 이 부분이 없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여기서 다운로드 해서 설치를 하면 된다.
  얼마 전부터 Java 개발을 하면서 .NET 개발 환경 구성을 하지 않다가 보니 항상 만나는 문제인데, 정리를 해 놓지 않으니 항상 까먹고 원인을 찾겠다고 똑같은 뻘짓을 계속 하고 있다. ㅠㅠ 이휴~

  참고로 내 PC 에 .NET Framework이 설치되어 있는지를 확인하는 방법은 Registry  Editor 에서 아래와 같은 키 정보를 확인하면 된다. 여기 사이트를 참조하면 내용과 다른 방법에 대해서 알 수 있다.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NET Framework Setup\NDP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