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SOLR] 나름대로의 Solr 를 정리해 보자.

  이번 프로젝트는 검색엔진을 구성해 보는 것이다. 전문 검색업체를 통해서 진행되는 것은 아니고, 이미 구축되어 있는 시스템에 검색엔진을 연계하는 작업이다. 주변에서 검색 엔진을 연동하는 프로젝트들을 좀 보았지만 막상 혼자서 시작하려니 막막하다.


  항상 그렇듯이 구글을 통해서 사용가능한 검색엔진을 찾던 중에 Lucene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고, 이미 개념을 탑재하신 분들도 Lucene을 권장한다. 단, Lucene은 말 그대로 엔진일 뿐, 실제 사용을 위해서 주변 머리를 정리하는 것도 일이라... 좀 더 많은 검색을 통해서 Solr 와 ElasticSearch 라는 두 가지 오픈소스 검색엔진을 찾았다. 정확히는 Lucene 엔진을 실제 사용하기 쉽게, 그리고 실 사용에 필요한 많은 추가 기능들을 탑재한 검색 서버라고 하는 것이 맞을 듯 하다.


  아무리 잘 만든 검색 서버라고 해도 사용할 사람이 지식이 없으면 말짱 도루묵인 것처럼... 막상 찾아놓고도, 그리고 Tutorial을 봤음에도 정작 중요한 개념들과 어떤 것들이 어떻게 설정이 되어야 제대로 사용하는 것인지에 대한 고민만 늘어간다. 그래서 "Solr in action" 이라는 책을 근거로 해서 하나씩 정리를 해 볼 생각이다.


  앞으로 진행은 Solr in action의 챕터별 단원별로 하나씩 정리를 하되, 발 번역한 내용에 문제가 많을테니, 가급적이면 이해된 내용을 기준으로 짧게 정리를 해 볼 생각이다. 이미 많은 분들이 많은 부분들과 중요한 기법들을 정리해 놓은 것들이 많기 때문에 여러가지를 참조하면서 느리더라도 가능하면 쉽게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정리가 되었으면 하는 희망을 가지고 진행하도록 하자.


  그리고 현재 시점의 버전인 4.10.2 (Solr, Lucene, SolrJ 모두 동일 버전) 를 기준으로 한다. (다른 글들은 이전 버전을 기준으로 하고 있어서 크고 작게 변경된 부분이 많다)


Part I - Meet Solr
    Chapter 1. Introduction to Solr
    Chapter 2. Getting to know Solr
    Chapter 3. Key Solr concepts
    Chapter 4. Configuring Solr
    Chapter 5. Indexing
    Chapter 6. Text Anlysis

Part II - Core Solr capabilities
    Chapter 7. Performing quries and handling results
    Chapter 8. Facet search
    Chapter 9. Hit highlighting
    Chapter 10. Query Suggestions
    Chapter 11. Result grouping / field collapsing
    Chapter 12. Taking Solr to production

Part III - Taking Solr to the next level
    Chapter 13. SolrColud
    Chapter 14. Multilingual search
    Chapter 15. Complex query operations
    Chapter 16. Mastering relevance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