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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년 IT 트렌드 및 활용 시나리오.

 

출처 : MSDN Blog + 개인적인 의견 (?)

마이크로소프트가 올해도 어김없이 2013년 IT 동향을 발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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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년 IT 동향은 “디바이스 + 서비스”, “앱, 웹”, “플랫폼 + 에코시스템” 의 세 가지 주요 동향을 소개 했었다. 2013년은 지금까지 동향 수준에서 논의된 개념들이 실제 시장에서 실효성이 있는지를 검증 받는 시작이 될 것으로 보인다. 현재 시장의 상황이 당면한 문제에 대한 구체적인 해법이 없이 상상 속의 혁신은 더 이상 존속될 수 없기 때문에 2012년에 발표한 3 가지 줄기와 8 가지 요소의 틀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모빌리티 / 클라우드 / 소셜 / 빅데이터 라는 큰 관점에서 시장 동향을 요악하고 실제 다양한 조직에서 이런 상황에 무엇을 어떻게 도입하여야 하는지와 고려사항들을 5 가지의 시나리오로 요약하여 PSA (Platform Strategy Advisory) 프로그램으로 제공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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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표 자료 원본: http://www.slideshare.net/JaeWooKim/it-trend-2013-and-scenario )

 

멀티스크린 모바일 플랫폼

현재 환경으로 보면 정보 관련업에 종사하는 인력들 중에서 95% 는 작업을 위한 장비를 최소한 하나라도 스스로 구매한다. 그리고 80% 는 사무실 이외의 장소에서 작업을 하고 있다. 또한 주당 3 ~ 4일은 모바일 / 스마트폰을 통해서 정보를 얻고 있다.

멀티스크린은 어플리케이션을 다양한 기기를 통해서 활용할 수 있는 것을 의미하며, 이미 여러 가지 단말 기기 뿐만 아니라 SmartGlass 등도 새로운 단말 기기로서 각광을 받는 시점이 되었으며 멀티스크린 구현은 디바이스 + 서비스의 연동 개념으로 구성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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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브리드 앱은 HTML5 기술과 자체 OS 제공의 구성이고, 디바이스간의 호환성을 유지하기 위한 HTML5 도 모바일 앱 개발에서 영향력이 점점 더 커지고 있으며, 2012년에 79%의 모바일 개발자들이 앱 개발에 HTML5를 활용하고 있으며, 앱 중에 HTML5 의 코드 사용도는 50% 미만이며, 순수 HTML5 만으로 개발된 앱은 6% 정도가 되고 있다. 윈도우 8 에서는 HTML5 가 모든 형태에서 응용되고 있다.

MS 의 입장에서 바라본 멀티스크린 모바일 플랫폼은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 멀티스크린 모바일 플랫폼 아키텍처 - 디바이스 + 서비스 아키텍처, 앱 로밍 환경, 클라우드 통합 문제
  • HTML5 - 기술 요약, 멀티스크린 및 멀티디바이스 앱 플랫폼으로 현실성, 시장 상황, 개발자 생태계 고려
  • 윈도우8 - 멀티스크린 및 멀티디바이스 관점에서 플랫폼 아키텍처, HTML5 및 모바일 컴퓨팅 지원

기업전용 앱 스토어 와 비즈니스 앱

모든 사용자는 일상 생활과 일이라는 두 가지 이중성을 갖고 있다. 이에 따라서 플랫폼도 일반 소비자형 앱 생태계와 기업형 앱 생태계는 충돌할 수 밖에는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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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일반 소비자 생태계와 기업형 생태계는 앱 환경과 개발 생태계 사이의 이질성과 통합도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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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이중성을 멀티스크린 앱으로 이중성을 통합하는 시도가 필요하다.

Apps = Views + Servi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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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이동형 비즈니스 앱을 응용하기 위해서는 클라우드 연동은 기본적으로 제공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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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이중성을 자연스럽게 연결해주는 역할을 하는 것은 테블릿 PC 등을 활용한 LOB (Line - Of - Business) 연계를 운영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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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에서 알아본 멀티스크린 구성 (Device + Services) 에 이중성과 이동성을 지원을 포함하면 다음과 같은 구성을 생각해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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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구성을 모색하여 플랫폼 전략화된 것이 윈도우8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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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중성을 뒷받침하기 위한 것은 단순히 디바이스만의 문제는 아니다. 결국은 이중성의 각 영역에 해당하는 상황에서 제대로 인프라가 구성되어야 만 하는 문제가 존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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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 소비자를 위한 앱 스토어는 이미 운영되고 있기 때문에 기업 전용 앱 스토어와 비즈니스 앱에 대해서는 다음의 사항을 충분히 고려해야 한다.

  • 기업용 앱 스토어 - 기업에 필요한 것들을 제공하기 위한 통합 앱 스토어 기술, 시장 전망과 아키텍처 구성
  • 비즈니스 앱과 이동형 멀티스크린 환경에서의 보안 - 비즈니스 태블릿 관점의 윈도우8 아키텍처와 LOB App 응용 프로그램의 종류와 이해, 내 / 외부 SNS 연동을 고려하여 인증체계를 포함하여 디바이스에서 서비스에 이르는 다층적인 보안 문제
  • 기업 환경을 위한 모빌리티 문제 - 기업의 멀티디바이스 환경에서 디바이스 + 서비스 아키텍처, 앱 로밍 환경, 클라우드 통합 문제

클라우드 컴퓨팅

멀티스크린 모빌리티 환경에서 클라우드 연동은 기본적인 사항이며 각 분야별 하이브리드 방식의 클라우드 서비스의 구현이 필요하다.

금융분야에서는 다음과 같은 응용들이 필요하다.

  • Sales + Service - Advisory Service, Customer and Claims Servicing, Market Data Services, Digital marketing
  • Risk Management + Analysis - Risk Analytics, Management & Modeling, Business Intelligence
  • Operations - Core Banking, Document & Record Compliance, Trading, Disaster Recovery

미디어와 엔터테인먼트 분야에서는 다음과 같은 응용들이 필요하다.

  • Digial Content Management - Workflow & Collaboration, Search & Indexing, Digital Asset Management, Content Processing
  • Media Business Management - Ad Sales (CRM / XRM), BI / Analystics, ERP, Editorial Collaboration
  • Digital Marketing & Experiences - Online Video, Digital Publishing, Dynamic Websites, Search & Recommendation

제조 및 자산 관리 분야에서는 다음과 같은 응용들이 필요하다.

  • Innovation Management - Analysis and decision making, Design Software and Services, Connected Device
  • Operations & Supply Chain - Product Lifecycle Management (PLM), Global Operations, Sustainability
  • Sales & Marketing - Product Marketing (Focusted test and trials), Customer Order Management, Social Enterprise

클라우드 구성을 위한 아키텍처와 패턴들을 조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관련 전문가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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즉, 클라우드 컴퓨팅의 실용성과 확산을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검토와 자문이 필요하다.

  • 활용 시나리오와 아키텍처 구성
  • 클라우드로의 이전과 신규 서비스 개발 시 안전한 아키텍처에 대한 설계 수준의 논의와 타당성 검토

빅데이터 와 B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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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 시장에서는 기기의 폭증 (특히나 스마트 폰 등) 은 결국 통신량의 폭증을 유발하였고, 통신량의 대부분은 SNS 와 같은 비 정형 데이터의 폭증을 유발하고 있다.

실례로 기업들의 65%는 최소한 하나 이상의 Social software 를 배포하고 있고, 매일 평균 4개의 사용자 기기들이 사용되고 있으며, 조직의 84%는 원격 작업자들로 구성되어 있다.  그리고 사용자들의 44% 는 Social Media 를 접하고 있고, Social Media 를 통한 1시간 이내에 20%의 응답을 예상하고 있는 상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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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막대한 양의 데이터들이 그냥 단편적인 데이터가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보여서 버려지기 본다는 오히려 생생한 데이터에서 필요로 하는 데이터의 추정이나 추세 등을 읽어 보려는 시도들이 빅데이터 시장을 열기 시작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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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 시장에서는 기업의 경쟁력 확보를 위한 최우선 과제로 인식하고 많은 기업에서 관련된 서비스와 활용을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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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데이터 생태게 확산을 위한 개방형 모형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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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데이터를 위해서는 다음의 사항들을 면밀하게 검토하여야 한다.

  • 원천 데이터의 특성, 수집, 축적, 활용에 대한 이해
  • 구체적인 활용 방안
  • 데이터의 관리, 정제, 해석에 따른 단계별 실현 방식
  • 단계별 전문가 집단의 확보와 조직
  • 클라우드 기반의 빅데이터 플랫폼 이해와 활용
  • 설계 및 구현 방식 논의

플랫폼 과 에코시스템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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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랫폼과 에코시스템 전략을 논하기 위해서는 위의 그림과 같은 전반적인 이해가 필요하며, 지금까지의 IT 환경과 현재 및 미래의 환경적인 변화를 인식할 수 있어야 한다.

기존의 각각 따로 의미를 가지는 전통적인 IT 산업이 아닌 기술 / 소비자 / 기업 / 개발사 / 서비스 사업자 들이 모두 연결된 생태계를 플랫폼 기반으로 구성해야 하는 시점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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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료 산업 분야에서 플랫폼과 생태계 전략의 활용은 결국 개인 건강 관리를 위한 플랫폼 중심의 생태계 모형을 서비스로 구현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개인의 건강과 관련된 모든 요소들이 서로의 시스템 간에 긴밀하게 연계된 구성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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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랫폼을 중심으로 접근법은 애플리케이션과의 연계, 정보의 공유, 정제되고 분석된 데이터의 접근 관리, 개인의 다양한 관리 기기와의 정보 연동 등을 묶어 주는 형식으로 다음과 같이 구성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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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구성된 플랫폼 (기기 + 서비스) 은 다른 영역의 시스템과 연계되어 생태계 소셜 네트워크를 구성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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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랫폼과 소프트웨어 생태계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한 전략은 다음을 포함할 수 있어야 한다.

  • 생태계 전략 관점의 IT 역사와 현재 생태계 전략 전술 방식
  • 깊이 (Vertical) 중심, 넓이 (Horizontal) 중심의 생태계 개발 모형
  • 생태계 진화에 따른 유지 관리 방식
  • 생태계와 플랫폼 비즈니스 설계를 위한 기본 요소
  • 프로그래밍 언어와 개발자 생태계와의 관계
  • 사업 추진을 위한 조직 구성의 문제

현재 발표된 자료만을 기준으로 나름대로 의역과 개인적인 생각을 포함하여 정리해 보았다. 아직도 개념적인 내용이기는 하지만, 나아가야 할 방향을 찾는 것에는 많은 도움이 될 듯 하다. 2013년이 이런 것들의 실제적인 모양들과 사업의 시작 원년으로 보아야 할 듯 하다. 외국에는 어떤 상태까지 구체화 되어 있을지는 모르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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